김희경 글
초등학교 4학년부터│140쪽│무선
150×210mm│값 14,000원│ISBN 979-11-5741-392-8 73600
2023년 11월 22일 초판 1쇄

구매 링크

예술을 배우려는 어린이를 예술 체험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효과적인 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찾는 학부모와 교사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고⋯⋯. 오감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를 통해 예술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예술로 만나요》가 현북스에서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오랜 기간 어린이 예술교육가로 활동한 필자의 현장 경험이 담겨 있어, 예술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는 물론 효과적인 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찾고 있는 학부모와 교사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술 체험 활동 QR코드가 들어 있어 경험을 확장시킬 수 있어요.

[작가 김희경의 말]

“예술은 배우는 것이 아니라 체험하는 것이에요!”

‘예술 교육’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음악, 미술, 연극, 무용과 같은 특정한 분야를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예술 교육은 예술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거예요.
서울문화재단 어린이 예술교육가로 오랜 기간 활동하면서 ‘체험하는 예술’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었어요. 특히 여러 분야 예술가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예술 언어에 대해 공부할 수 있었답니다.
예술 분야마다 주로 활용하는 재료는 다르지만, 유사한 요소와 원리들이 있는데요. 예술가들은 이것들을 활용한 자기만의 예술 언어를 가지고 있어요. 다양한 예술 요소와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알면, 예술 작품을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세상을 다채롭게 바라보고 느끼고 이해할 수 있어요. 그만큼 자신의 생각과 느낌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죠. 여러 분야 예술을 통합한 교육 경험은 나와 우리 그리고 삶이 더 가치 있다고 느끼게 해 주었어요. 이 경험을 바탕으로 예술 체험의 의미와 가치를 함께 나누고 싶어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1회(2022년) 현북스 천천히 읽는 책 공모전 심사위원 추천작

<천천히 읽는 책>은 우리 겨레와 인류가 쌓아 온 지식 정보를 인문·사회·역사·지리·인물·예술·과학·생태·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결쳐 다루고 있습니다. 어린이·청소년이 천천히 읽으면서 생각하는 힘에 폭과 깊이를 더하고, 읽는 힘을 길러 주는 책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부모와 교사가 함께 읽고 토론하면 더욱 좋은 책들입니다.
현북스 <천천히 읽는 책> 공모전은 해마다 계속됩니다.

■ 차례

1부. 바라보고 다가가요

숨은 소리 찾기
숨은 색깔 연구
손끝으로 만나는 세상
숨은그림찾기
­ QR 코드로 더 알아보기

2부. 느낌이 통해요

이상한 숨바꼭질
아슬아슬한 균형
그림자로 전하는 말
거울로 비춘 세상
­ QR 코드로 더 알아보기

3부. 경계를 넘나들어요

사라진 아이의 비밀
변신하는 법
모두의 학교
우리들이 만나면
­ QR 코드로 더 알아보기

[책 속에서]

바라보고 다가가요 42-43쪽

무언가를 제대로 관찰한다는 것은 쉽지 않아요. 무엇을 어떻게 봐야 할지 막연할 수 있거든요. 대상이 가진 다양한 모습과 특성이 우리에게 한꺼번에 다가오기 때문이죠. 관찰에도 훈련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먼저 소리나 색, 질감, 형태 같은, 대상이 가진 특정한 요소에 집중해 볼까요?

– 예술 놀이 : 숨은 소리 찾기
– 색깔 놀이 : 숨은 색깔 연구
– 질감 조형 놀이 : 손끝으로 만나는 세상
– 예술 놀이 : 숨은그림찾기

느낌이 통해요 54-55쪽

주변 사물이나 자연, 공간과 함께하는 예술 놀이를 해 볼까요? 감각으로 소통하다 보면 저마다 가진 감정이나 상황 등을 읽어낼 수 있어요. 세상에 모든 것은 의미를 가지고 있으니까요. 누군가 다가와 귀를 기울이고, 말을 걸어 주기를 기다리고 있답니다.

– 공간과 합체 놀이 : 이상한 숨바꼭질
– 균형 놀이 : 아슬아슬한 균형
– 그림자 놀이 : 그림자로 전하는 말
– 거울 반사 놀이 : 거울로 비춘 세상

경계를 넘나들어요 128-129쪽

사람, 사물, 자연을 구분 짓지 말고, 자유롭게 넘나들어 보아요. 서로 다른 대상을 연결하기도 하고, 스스로 다른 대상이 되어보기도 하는 거죠. 조화로운 관계,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보는 거예요. 그리고 그것이 어떠한 의미인지 나만의 의미를 찾아보세요.

– 탐정 역할 놀이 : 사라진 아이가 된다면
– 변신 놀이 : OO이 된다면
– 상상 놀이 : 모두의 학교
– 패턴 놀이 : 우리들이 만나면

■ 작가 소개

김희경

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에서 금속공예를 전공했어요. 평화문화진지 예술교육활성화사업에 입주작가로 참여했으며, 넘나들이 아트랩에서 시각예술가·예술교육가로 활동하고 있어요. 그동안 ‘1제곱미터 프로젝트’, ‘평화문화진지를 여행하는 법’ 등 참여형 예술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현재 어린이를 비롯한 다양한 대상과 예술로 만나고 있어요.